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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이론/Spring

[인프런]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_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란,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을 말한다.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2.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클 수도 있고, 작을수도 있으며 문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모호하다.
  • 이에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많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이라고 본다.
  • 즉, 변경이 있을 때에 하나의 클래스와 같이 하나의 지점만 변경하는게 좋은 SRP라는 의미이다.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OCP 원칙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다.

  • 확장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데 그러면 OCP 원칙에 어긋난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변경이 필수이다.
  • 즉,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었으나 이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클래스에 대한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
  • 이 때문에 다형성에 맞지 않고, 이는 결국 좋은 객체 지향이 아니게 된다.
  • 이를 위해 스프링에 있는 DI 컨테이너 등의 추가 과정이 필요하다.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
  • 단순 컴파일 성공 이상의 얘기이다.
  • 예를 들어 엑셀 기능을 수행했을 때 뒤로 가는 자동차를 보자.
  • 이 자동차는 엑셀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했기에 컴파일이 성공했다. 그러나 앞이 아니라 뒤로 가기에 LSP 원칙을 위반했다.
  •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아래 예시를 보자. 자동차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각각 운전, 정비 기능으로 분리했다.
  • 그러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라는 말이 있다.
  • 의존성 주입은 위 말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이 말은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말이다.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 연극을 예를 들어보자. 대본에서 중요한 것은 '역할'이지, 역할을 하는 '배우'(구현체)가 아니다. 배우는 대체 가능하기 때문이다.
  • 객체는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면 DIP를 위반하는 것이다.

정리

  • SOLID에서 중요한 것은 OCP와 DIP이다.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쓰려면 클라이언트에서 그 기능을 쓸 수 있도록 코드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당 글은 인프런 >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김영한)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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