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란,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을 말한다.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2.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클 수도 있고, 작을수도 있으며 문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모호하다.
- 이에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많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이라고 본다.
- 즉, 변경이 있을 때에 하나의 클래스와 같이 하나의 지점만 변경하는게 좋은 SRP라는 의미이다.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OCP 원칙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다.
- 확장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데 그러면 OCP 원칙에 어긋난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변경이 필수이다.
- 즉,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었으나 이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클래스에 대한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
- 이 때문에 다형성에 맞지 않고, 이는 결국 좋은 객체 지향이 아니게 된다.
- 이를 위해 스프링에 있는 DI 컨테이너 등의 추가 과정이 필요하다.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
- 단순 컴파일 성공 이상의 얘기이다.
- 예를 들어 엑셀 기능을 수행했을 때 뒤로 가는 자동차를 보자.
- 이 자동차는 엑셀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했기에 컴파일이 성공했다. 그러나 앞이 아니라 뒤로 가기에 LSP 원칙을 위반했다.
-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상위 타입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아래 예시를 보자. 자동차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클라이언트를 각각 운전, 정비 기능으로 분리했다.
- 그러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라는 말이 있다.
- 의존성 주입은 위 말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이 말은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말이다.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 연극을 예를 들어보자. 대본에서 중요한 것은 '역할'이지, 역할을 하는 '배우'(구현체)가 아니다. 배우는 대체 가능하기 때문이다.
- 객체는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면 DIP를 위반하는 것이다.
정리
- SOLID에서 중요한 것은 OCP와 DIP이다.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쓰려면 클라이언트에서 그 기능을 쓸 수 있도록 코드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당 글은 인프런 >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김영한)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기초이론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프런]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_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0) | 2022.11.02 |
---|---|
[인프런]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_스프링으로 전환하기 (0) | 2022.10.30 |
[인프런]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_IoC, DI, 그리고 컨테이너 (2) | 2022.10.29 |
[인프런]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_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2) | 2022.09.23 |
[인프런]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_스프링이란? (0) | 2022.09.19 |